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7세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이의 한글떼기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창원 상남동 한글공부방에서는 낱글자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과 재미있는 놀이식 한글수업으로 입학 전 한글떼기는 물론, 초등학교 받아쓰기까지 대비할 수 있습니다. 통글자로 배우면 글을 읽을 순 있지만 정작 받아쓰기는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창원 상남동 한글공부방에서는 낱글자부터 배우고 배운 낱글자를 활용해서 통글자를 익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배우면 받침이 있는 어려운 글자도 수월하게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한글떼기가 자칫 지루하고 재미없는 공부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창원 상남동 한글공부방에서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게임, 노래, 만들기, 퀴즈 등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고,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받아쓰기입니다. 하지만 한글을 떼지 못하고 입학하면 받아쓰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입학 전에 한글을 떼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글떼기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한글을 처음 배우기 때문에 낯설고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소리내어 읽기: 소리내어 읽으면 눈으로만 읽을 때 놓치기 쉬운 발음이나 억양을 교정할 수 있고,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복해서 쓰기: 틀린 문제는 반복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해서 쓰면 기억에 오래 남고,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어카드 활용하기: 단어카드를 활용하면 단어를 쉽게 익힐 수 있고,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서 습관 기르기: 독서습관을 기르면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힐 수 있고, 문장력과 독해력을 향상 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글을 처음 배울 때에는 낱글자부터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낱글자는 한글의 기본 단위로,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낱글자를 익히면 단어와 문장을 쉽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 익히기: 자음과 모음을 각각 따로 익힙니다. 이때, 자음과 모음의 발음과 모양을 함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받침 있는 글자 익히기: 받침 있는 글자를 익힐 때에는 받침의 발음과 모양을 함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와 문장 익히기: 익힌 낱글자를 조합하여 단어와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이렇게 하면 낱글자를 더욱 쉽게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와 문장을 읽는 능력과 쓰는 능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놀이식 수업 방식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효과적이며, 배운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공부를 할 때 지루해하거나 금방 싫증을 내기 쉽습니다. 하지만 놀이식 수업은 게임이나 노래,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학습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단순히 이론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식을 함께 가르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도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7세는 본격적으로 한글을 배워야 하는 시기 입니다. 이 시기에 한글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즐거운 한글 수업으로 낱글자부터 차근차근 배워보세요.
한글 교육은 부모님이 직접 가르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첫째, 부모님이 한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어떤 교재나 교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잘못된 방법으로 가르치거나, 충분한 자극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둘째, 바쁜 일상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점도 큰 이유입니다. 하루 종일 일을 하거나, 집안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공부할 시간을 내기 어렵습니다. 또 매일 일정한 시간을 내서 꾸준히 공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셋째, 아이의 학습 성향이나 발달 단계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강요하거나, 무리하게 진도를 나가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