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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리동 하단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수업/부산

by 톡톡과외 2024. 7. 29.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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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글자 수업으로 한글 배우기

한글 교육은 아이들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처음 한글을 배우는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과제일 수 있습니다. 이때 낱글자 수업 방식은 아이들이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낱글자 수업은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개별적으로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아이들이 각각의 글자를 독립적으로 인식하고 조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배우면 아이들은 각 글자의 소리와 모양을 연결시키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또 통문자로 배우는 것보다 익히기 쉽고 배운 글자를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으로 외우면 나중에 배우지 않은 단어가 나오면 읽을 수 없지만 낱글자로 익히면 처음 보는 단어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거나 흥미를 잃을 수 있으므로, 교사나 부모님은 아이들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게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해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의 차이

한글 떼기를 위한 대표적인 두 가지 교수법으로는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아이의 성향과 학습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낱글자 수업은 자모음부터 익히는 방법이고 통글자 수업은 단어부터 익히는 방법입니다. 낱글자 수업은 자음과 모음을 따로 익힌 뒤 글자를 만들어 가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반면 통글자 수업은 ‘사과’ ‘자동차’ 같은 단어를 먼저 배우고 글자를 익혀 나가는 방식입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낱글자 중심의 학습법은 원리를 따르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고 응용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자음과 모음만 익히면 어떤 글자든 읽고 쓸 수 있어 초등학교 진학 후 교과과정을 따라가는 데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6~7세 미취학 아동에겐 어려울 수 있고 반복 학습을 지루해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통글자 중심의 학습법은 이미지 연상을 통해 익히기 때문에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쉽게 싫증 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받침이 있는 어려운 단어는 익히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하며 의미 없는 글자를 통째로 암기해야 하기 때문에 창의력 발달엔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낱글자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학습 효과

낱글자 학습은 한글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을 통해 어린 아이들은 문자 체계를 이해하고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낱글자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주요 이점과 학습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낱글자 학습은 아이들이 문자 체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통해 어떻게 글자가 만들어지는지 이해함으로써 아이들은 보다 구조적인 방식으로 언어를 이해하게 됩니다. 이렇게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아이들은 읽기와 쓰기 능력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어휘력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각 글자의 소리와 의미를 연결시킴으로써 아이들은 점차 더 많은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해 어휘력이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셋째, 철자법을 정확하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낱글자를 배우면서 아이들은 각 글자의 올바른 철자를 배우게 되므로, 철자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논리적 사고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는 과정은 일종의 논리적 추론을 필요로 하며, 이를 통해 아이들은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놀이식 수업으로 배운 내용 글자 복습하기

한글떼기는 아이들에게 지루하고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식 수업을 활용하면 즐거운 분위기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운 글자를 활용한 게임이나 퀴즈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글자 찾기나 단어 맞추기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즐겁게 복습하면서 자신이 배운 글자를 다시 한 번 익힐 수 있습니다. 또 배운 글자를 활용해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창의력을 발휘하면서 배운 내용을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노래나 챈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래나 챈트는 리듬과 멜로디가 있어 아이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배운 글자를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야기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글자를 접하고,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글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놀이식 수업을 활용하면 아이들은 즐겁게 한글떼기를 할 수 있으며, 학습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녀 한글 수업을 직접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

부모님이 자녀의 한글 수업을 직접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부모님이 교육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녀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자녀와 함께 공부하면서 부모님은 인내심과 자제력을 가져야 하며, 자녀가 어려움을 겪을 때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게다가 자녀의 학습 수준과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자녀마다 학습 능력과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이를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을 지도하면서 부모님은 자신의 기대와 자녀의 성취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리동 하단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 떼기는 아이들의 학습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 입니다. 당리동 하단동 지역의 7세 아이들 역시 한글 떼기를 준비해야 할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한글 수업이 필요합니다.

낱글자 수업으로 진행하는 한글떼기는 자음과 모음부터 시작하여 글자를 구성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어와 문장을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언어 능력을 향상 시키고, 더 나아가 학교에서의 학습과 미래의 진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성향과 수준에 맞춰진 1:1 또는 소규모 그룹 수업으로 진행되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아이들이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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